<본 강의는 성균관서당에서 선정한 200자의 부수를 시간을 최소화하여 요점만 간단히 줄여 강의하며 실제 속성한자 2급 강의에 들어가면 좀더 자세한 설명을 통하여 같은 글자 200자를 재 학습 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부수자가 214자이지만 기존 부수자 중에서 거의 쓰이지않는 부수자는 생략하였고, 기존 부수자에는 없지만 자주 사용되는 부수자는 새로이 추가하여 200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정규 과정을 나가기 전에 반드시 익혀야 할 기초중의 기초 이므로 완벽히 익혀 두시기 바랍니다.>
부수(部首)란 한자를 이루는 부분(部) 중에서 머리(首)가 되는 중요한 부분을 의미 합니다.
부수(部首)는 서기 100년 경에 허신이 편찬한「설문 해자」당시의 540자 였던 것을 기준으로 청나라 강희제가 한자자전을 정리하면서 새롭게 214자를 정리하여 지금까지 사용해오고
있으며 소리(音)의 정확한 기준이 없는 한자 이므로 전체 글자를 정리하고 자주 사용되는 부분들을 선정하여 획수에 따라 그룹지은 것이 부수 입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간체자를 사용하면서 부수를 한번 더 정리하여 약 200자 정도로 정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 대만, 일본에서 배우는 번체자 부수 214자와는 일부 모양이나 의미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번체자부수를 익혀 놓으면 간체자부수 200자를 비교 학습 하는 데는 거의 무리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균관서당에서 진행하는 무료부수 200자는 중국의 간체자 200자, 또는 한자 자전에서 기준하는 214자와는 선별 과정과 성격을 약간 달리 하였으며, 성균관 서당식 한자 학습을 하기위해선 본강의인 무료부수200자 강의를 필수로 수강 하셔야 합니다. (한자자전에 나와있는 표준 부수 214자를 익히는 과정보다 빠르고 간편합니다)
단지 초.중.고등학교 에서 한문 교과서 시험을 위하여 시험에 나오는 부수명칭을 익혀야 하거나 일반 한자자전(또는 옥편)에 나오는 부수의 명칭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분들은 별도로 올려놓은 표준 명칭에 근거한 무료 표준부수 214자의 과정을 수강하시면 됩니다.
선생님 강의특징
짧고 간결한 설명으로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오래 기억나도록
한자를 따라읽고, 설명을 듣고, 반드시 대답하는 약속만 지켜주면, 저절로 한자가 기억나게 만드는 강의